퀀트는 비트코인 온체인 데이터의 이러한 약세 다이버전스가 가격의 단기 조정으로 이어질 수 있는 방법을 설명했습니다.
Bitcoin 단기 보유자 SOPR은 가격 상승에도 불구하고 둔화되었습니다
CryptoQuant의 분석가가 설명했듯이 게시하다, 단기 보유자의 구매력과 BTC 가격에 격차가 형성되었습니다. 여기에서 관련 지표는 “사용된 산출 이익 비율”(SOPR)로, 비트코인 시장의 투자자들이 현재 코인을 이익 또는 손실로 판매하고 있는지 여부를 알려줍니다.
이 지표의 값이 1보다 크면 전체 시장이 현재 어느 정도의 이익을 실현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반면에 임계값 미만의 값은 평균 보유자가 현재 약간의 손실을 보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당연히 1과 정확히 같은 지표는 투자자가 투자에 대해 손익분기점에 도달했음을 의미합니다.
“단기 보유자”(STH) 그룹은 코인을 구입한 지 155일 미만인 모든 투자자를 포함하는 비트코인 코호트입니다. 따라서 STH SOPR은 이러한 보유자가 수행하는 판매 이익 비율을 측정합니다. 이 그룹의 행동을 적절하게 평가하기 위해 분석가는 지표에 대해 “변화율”(ROC) 오실레이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지난 몇 개월 동안 이 모멘텀 오실레이터와 BTC 가격을 비교한 차트입니다.
Appears to be like just like the metric has been happening in current days | Supply: CryptoQuant
위의 그래프에서 알 수 있듯이 FTX 폭락이 발생했을 때 비트코인 STH SOPR의 ROC는 짙은 빨간색이었으며, 이는 이러한 투자자들이 그 동안 항복하여 많은 손실을 실현했음을 시사합니다. 그러나 BTC 가격이 저점에서 서서히 개선되면서 ROC는 녹색이 되었습니다. 이는 저점에서 매수한 STH가 차익을 위해 매도하여 SOPR 상승으로 이어졌음을 의미합니다.
비트코인은 최근 상승세를 이어갔지만 이상하게도 STH SOPR ROC가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STH가 저점 동안 구매할 수 있는 STH가 많지 않다는 신호일 수 있으며, 현재 구매력이 낮다는 것을 암시합니다. 이번 랠리를 통해 매수를 했다면 가격이 올라감에 따라 계속해서 더 많은 수익을 올렸겠지만 분명히 그렇지 않았다.
이러한 다이버전스는 퀀트가 차트에 표시한 바와 같이 약세장 초기에 나타난 안도 랠리에서도 형성되었습니다. 분석가는 “지난번에 이 상황이 약세 조정으로 이어졌습니다.”라고 말합니다. “이 정렬이 반복되면 이번에는 비트코인이 $16,500-$17,000 범위로 수정될 수 있습니다.”
BTC surges up | Supply: BTCUSD on TradingView
작성 당시 비트코인의 가격은 지난 주에 5% 상승한 약 17,700달러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