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블록체인 플랫폼 Polygon의 공동 창립자인 Mihailo Bjelic은 자신의 팀이 영지식(ZK) 증명 기반 솔루션을 선택한 이유와 지금까지 그것이 어떻게 페어링되고 있는지에 대한 이유를 트윗했습니다. Bjelic은 그가 ZK 솔루션을 선택한 이유에 대한 소문이 있었고 호기심을 죽이기 위해 글을 썼다고 덧붙였습니다.
자주 받는 질문 중 하나는 @0xPolygon에 여러 zk 노력/팀이 있는 이유입니다. 🤔
우리가 이 전략을 선택한 이유와 지금까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에 대한 짧은 스레드입니다.
1/7
— 미하일로 비엘릭(@MihailoBjelic) 2022년 12월 13일
Bjelic은 1년여 전에 ZK 솔루션을 소개했을 때 그들이 이 기술에 큰 투자를 하고 싶어한다는 것을 알았다고 말했습니다. 이와 함께 성배, EVM 및 호환되는 ZK 솔루션을 사용하고 싶었지만 단기간에 달성하는 것이 식은 죽 먹기가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팀은 가능한 한 많은 손을 사용하여 여러 각도에서 접근해야 했습니다. Polygon은 Hermez, Zero(ex Mir) 및 Miden을 포함한 팀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Bjelic은 다음과 같이 덧붙였습니다.
도움의 손길과 성배를 제공하는 다른 접근 방식을 통해 Zero는 Plonky2 및 Goldilocks Field와 같은 놀라운 최적화를 제공했습니다. Hermez는 배송 지향적이고 EVM 전문 지식을 가지고 있다면 Miden은 깊은 STARK에 대한 경험이 깊습니다.
Bjelic은 협업의 결과가 5년의 기대가 아닌 1년 만에 제공되는 세계 최초의 완전한 기능을 갖춘 zkEVM 구현인 zkEVM의 혁신이라고 믿습니다.
감사의 마음으로 Bjelic은 팀이 아이디어를 개발하기 위해 동기를 부여했으며 Polygon은 팀 간의 협력을 촉진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고 덧붙였습니다. 그는 상호 협력이 프로젝트가 메인넷 단계에 도달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고 믿습니다.
스레드를 마무리하면서 Bjelic은 이것이 달성해야 할 이정표의 시작일 뿐이라고 덧붙였습니다. Bjelic은 향후 1~2년에 대한 명확한 로드맵을 가지고 있으며 ZK에 대한 그의 팀의 노력이 어떻게 곧 수렴되고 함께 맞춰질 것인지 명확하게 볼 수 있습니다.
영지식(ZK) 증명 기반 솔루션은 수학을 사용하여 이더리움 채굴자를 포함하여 누구나 검증할 수 있는 간결한 트랜잭션 유효성 증명을 생성하는 확장 솔루션입니다.